호출자: 안녕하세요, 목사님? 제 질문은 어느 날이 일곱째 날인가 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일곱째 날은 호주의 일곱째 날과 다르죠.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에 쉬셨다면, 그 분께서 쉬신 날은 언제인가요? 호주 또는 미국에서 말입니다. 그리고 일곱째 날 다음에는 무슨 일을 하셨나요? 일곱째 날이 되면, 그 분께서도 쉬시나요? 그 분께서 쉬신다면, 미국의 일곱째 날에 쉬시나요, 아니면 호주의 일곱째 날에 쉬시나요?
덕 목사: 잠깐 기다려 주세요. 생각해보아야 할 것들을 많이 던져 주셨는데요. 질문 중 첫째 부분은 호주의 일곱째 날에 대한 것이었죠? 호주 사전, 미국 사전, 전세계 어느 나라 사전을 봐도, 주일의 날들을 정의하고 있는 부분을 보면, 일곱째 날은 우리가 보통 부르는 토요일을 말합니다. 북미나 호주나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지구가 돌면서 날짜선 때문에 세계의 다른 지역들에서 다른 날, 다른 시간대가 되는 것은 사실이지요. 하지만 세계 모든 지역에서도 여섯째 날 다음에는 일곱째 날이 오잖아요? 주간 사이클은 변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여러분이 어디 있든지 간에, 토요일 즉 일곱째 날이 될 때 마다 그 시간이 바로 일곱째 날이 되는 것입니다.
호출자: 성경에서 말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쉬시고 첫날처럼 이 세상을 창조하신 것 같네요...
덕 목사: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좋아요,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일곱째 날에 에덴동산에서 쉬셨을까요? 아니면 세상의 다른 데서 쉬셨을까요?
호출자: 세상의 다른 데서… 예, 맞아요.
덕 목사: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셨을 때, 그리니치 표준시가 있었을까요? 새 땅의 그리니치 표준시는 에덴동산에도 있었을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 그 이유는 그곳이 바로 하나님께서 문명의 요람을 시작하시고, 시간이 시작되고, 날이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어 날이 시작된 곳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같은 시간대에 여러 지역에서 동시에 살 수가 없지요. 항상 어떤 시간대에 어떤 한 곳에서만 존재하게 됩니다.
자, 이제 어떤 사람이 국제 날짜 변경선을 통과하는 희귀한 경우가 있지요? 안식일은 하나님의 생각이고, 휴식의 날이기에 이런 특수한 상황과 관련하여 어떤 사람들은 “하루에 지구를 20번이나 도는 우주선에서 안식일은 어떻게 지키나요?”라고 묻습니다. 저도 잘 모르겠는데요. 제가 그들이라면, 일곱째 날에 가장 가까운 날을 골라 24시간 동안 쉴 것입니다. 여러분도 그러한 난처한 질문을 받게 되겠지만, 원칙은 하나님께서 우리가 쉬면서 그 분을 경배하고, 우리가 기르는 동물들과 회사 직원들도 쉬게 하기를 원하신다는 것이지요. 안식일은 휴식과 경배의 날이니까요. 우리는 항상 어려운 문제와 만날 수 있어요.
호출자: 예, 미안합니다만, 하루를 선택해서 이 날이 일곱째 날이고 그러니까 이 날 쉬면 된다는 말씀인가요?
덕 목사: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일곱째 날”이라고 하지 않으셨어요. 하나님께서는 일곱째 날을 복 주신 것이지 어떤 일곱째 날을 복 주신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백과사전이나 일반 사전을 찾아보시면, 주일의 일곱째 날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토요일이라고 나와 있을 겁니다. 주일의 첫날은 일요일이고, 그것이 바로 사람들이 부활의 첫날, 즉 일요일을 지키는 이유입니다.
공동사회자: ‘토요일’이란 명칭은 훨씬 나중에 왔지요. 일요일은 태양의 날이었고요. 그것은 로마식 명칭에서 왔습니다. 날들의 명칭은 로마식 이름에서 왔어요. 따라서 실제로 날들의 명칭은 나중에 온 것이지만, 하나님께서는 모든 날들을 첫날에서 일곱째 날까지 명명하셨어요.
덕 목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지금 우연히도 “일요일은 신성한가?”라는 책자가 있는데 그러한 문제들 중 일부를 다루고 있어요. 케네디씨께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사회자: 케네디씨, 자료 담당자한테 전화해서 요청하시면 보내드릴게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