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 4:9~10
호출자: 질문이 있는데요. 전 여러분의 성경연구를 통해 새로운 진리를 알게 되었는데요.
덕 목사: 예..
호출자: 누군가 제게 말을 하면서 십계명이 아직도 유효하다는 것을 증명하겠다고 했어요. 그 사람은 성경절을 몇 개 인용했지만 결국엔 제게 혼동이 생겼습니다. 갈라디아서 4:9~10의 말씀인데요 …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속박 같이 느껴지네요.
덕 목사: 먼저, 청취자 여러분들을 위해 그 성경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호출자: 좋아요.
덕 목사: 갈라디아서 4:9~10절 말씀입니다. “이제는 너희가 하나님을 알 뿐더러 하나님의 아신 바 되었거늘 어찌하여 다시 약하고 천한 초등 학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저희에게 종 노릇 하려 하느냐? 너희가 날과 달과 절기와 해를 삼가 지키니.”
좋습니다. 여기 나오는 이야기를 뒷받침하고 그 윤곽을 설명할 수 있을 지 알아 보겠습니다. 바울은 로마서 14장에서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요. 유대인들이 기념하던 절기에는 두 종류가 있었습니다. 죄 전에 존재하던 십계명의 안식일이 있었고요. 주님께서는 창세기 2장에 나오는 죄 없는 완벽한 세상에 안식일을 제정하셨어요. 그리고 나서 죄 후에 의식적 절기로서의 안식일이 생겼지요. 십계명의 안식일은 하나님의 음성으로 선포되었지만, 다른 의식적 안식일은 모세가 선포했습니다. 십계명의 안식일은 하님께서 친수로 돌 판에 새겨 주셨지만, 다른 절기는 모세가 종이에 썼습니다.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 그 분께서는 의식법을 십자가에 못 박으셨지만, 십계명은 폐지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우리가 자유롭게 범할 수 없는 것이지요. 그것은 너무도 명백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것이고요.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거짓말하고, 살인하고, 간음할 수 있는 면허를 가지게 되었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안식일은 그 패키지의 하나이고요.
기독교로 개종한 유대인들은 갈라디아인들과 로마인들에게 유월절, 대속죄일, 초막절 등을 포함한 모든 유대 절기들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어요. 바울은 여러분들이 예수님을 가리키던 이러한 의식적 그림자들을 그들에게 지키라고 말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지요. 예수님께서는 의식적 그림자들이 가리키던 실체이셨습니다. 실체가 있을 때 그림자를 경배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지요. 그리고 그것은 이치에 역행하는 일이고요.
그 분께서는 십계명의 안식일에 대해 언급하지 않으셨는데, 그래서 몇몇 사람들은 이를 두고 하나님께서 “기억하라”는 말로 시작되는 계명을 폐하셨다고 두리뭉실하게 넘어가려 하기도 합니다.
호출자: 예, 그런데 그것은 증거치고는 그리 미약하기 그지 없네요.
덕 목사: 그래요. 아주 미약한 논쟁이군요. 하지만 전 사람들이 그것을 그렇게 이용한다는 얘기를 들어 왔어요. 그리고 전 어떤 목사님이 일어나 “여러분은 안식일을 지키니까 일요일에 교회에 오지 말라고 말하는 것을 결코 들은 적이 없었습니다.(그리고 전 어떤 목사님이 일어나 “여러분은 날들을 준수하고 있으니 일요일에는 교회에 오지 말라”고 말하는 것을 결코 들은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 말 하는 것을 들은 적이 정말 없어요. 그들은 안식일 진리를 제시할 때만 그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당신이 안식일 진리를 제시할 때만 그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주님께서 여러분을 인도하시고 계신 것처럼 보이는데요. 마침 그 문제를 다루고 있는 성경 연구시간이 있습니다. 어떠세요?
호출자: 명칭이 뭐죠?
덕 목사: 무료 성경연구예요. 벌써 하고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연구제목은 “겉으로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입니다.
호출자: 알겠습니다.
덕 목사: 800-835-6747. 저희 무료전화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프란시스코씨! 전화 한 통 받아야 하기 때문에 오늘은 여기서 줄여야겠네요.
호출자: 알겠어요. 여러분의 간증이 저를 성경의 바른 길로 인도해주실 걸로 믿습니다.
덕 목사: 하나님의 축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공동사회자: 주님께 찬양을 돌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