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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기

 "콘스탄티노플과 거의 대부분 지역의 사람들은 주일의 첫날뿐 만 아니라 안식일에 함께 모였는데 이러한 관습은 로마나 알렉산드리아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 소크라테스, "교회사” 7권 19장

 세계
 "세계의 거의 모든 교회들이 매주 안식일에 신성한 종교의식(성찬)을 거행했지만, 알렉산드리아와 로마의 그리스도인들은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전통 때문에 이를 거부했다. 위 인용문에 수반된 각주에서는 “안식일”이라는 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토요일에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고대 부조와 역사가들은 일요일을 안식일이라고 부르지 않았다.” 소크라테스, "교회사” 5권 22장 289 페이지

 콘스탄티노플
 "콘스탄티노플과 거의 대부분 지역의 사람들은 주일의 첫날뿐 만 아니라 안식일에 함께 모였는데 이러한 관습은 로마나 알렉산드리아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 소크라테스, "교회사” 7권 19장

 세계 – 히포(북아프리카)의 주교 오거스틴
 오거스틴은 그 시대에 안식일이 “기독교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준수되었음을 보여주며, 이런 점에서 그의 증언은 그 자신이 진지하고 일관된 일요일 준수자였기 때문에 더욱 가치 있다. "Nicene and Post-Nicene Fathers" 시리즈 1, 1권, 페이지 353, 354를 참조하라.

 이노센트 교황(402-417)
 실베스터(314-335)는 교회들에게 토요일에 금식하라고 명령한 최초의 교황이었으며 이노센트 교황(402-417)은 그를 따르던 교회들에게 이를 구속력 있는 법으로 만들었다(사람들이 안식일을 탐탁찮게 여기도록 만들기 위해). "이노센시우스는 토요일 안식일에 항상 금식하도록 명령했다.” Peter Heylyn 박사, "History of the Sabbath, 파트2, 44 페이지

 5세기 그리스도인들
 5세기에도 유대 안식일의 준수는 기독교회에서 계속되었다. "Ancient Christianity Exemplified," Lyman Coleman, ch. 26, sec. 2, 527 페이지
 제로미 시대(서기 420년)에 독실한 그리스도인들은 일요일에 일상적으로 일했다. "Treatise of the Sabbath Day," White 박사, Lord Bishop of Ely, 219 페이지

 프랑스
 "저녁 기도를 제외하고, 토요일(안식일)과 일요일을 뺀 날에 그들 간에 공동 예배는 없다.” John Cassian, A French monk, "Institutes," 3권, ch. 2.

 아프리카
 "오거스틴은 아프리카의 두 인접 교회에서 한 교회는 제칠일 안식일을 지키고 다른 교회는 그 날 금식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Peter Heylyn 박사, "The History of the Sabbath." 416 페이지

 스페인 (서기400)
"암브로스는 제칠일을 안식일로 거룩하게 했다(그 자신이 말하는 대로). 암브로스는 스페인에 큰 영향력을 미쳤으며, 당시 스페인도 토요일 안식일을 지키고 있었다." Truth Triumphant, 68 페이지

 시도니우스 (고트족의 왕 테오도릭의 말, 서기454-526)
 "동방에서는 주님 시대와 같은 방식으로 안식일을 지켜 예배를 보는 것이 관습이었다. 반면, 서방 사람들은 주의 날에 대해 다투며 안식일을 무시했다." "Apollinaries Sidonli Epistolae," lib.1, 2; Migne, 57

 동방 교회
 "밍가나는 서기 410년 동방 교회의 최고 감독인 이삭이 무사쿠스의 여행에 자극 받아 세계회의를 열었으며 40개 대구역의 동방 대표들이 참석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411년 그는 중국에 대구역 국장을 임명했다. 이들 교회는 제칠일을 지키고 있었다."

 애굽
 "그 밖의 다른 곳에서 수립된 제도와는 반대로, 애굽에서는 안식일 저녁에 사람들이 모이던  여러 성과 마을들이 있었다. 그들은 사전에 식사를 했지만, 이 의식에 참여했다.” Sozomen. "교회사" 7권, ch.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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