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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대인들은 창조의 기념으로 안식일을 지켰지만,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부활을 기념하여 일요일을 지켜야 하지 않을까?
  >> 초대 그리스도인들이 안식일을 지켰다면 , 그들이 주일의 첫날 모여 떡을 뗀 이유는 무엇인가?
  >> 토요일이 올바른 안식일이라면, 왜 많은 선구자들이 그 사실을 믿지 않는 것일까? 안식일의 진리가 맞는 것이라면, 그 진리가 그 전에 발견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안식일이 모세 율법 이전부터 지켜졌기 때문에 안식일을 지킨다면, 당시 분명히 명령으로 시행하던 할례를 왜 시행하지 않는가?
  >> 제칠일 안식일을 지킨다면, 일곱째 해와 희년을 지키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누가 제칠일에 유리하게 구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는가?(레위기 25:1-22)
  >> 출애굽기 31:14에서 안식일을 범한 자는 돌로 쳐 죽이라고 되어 있다. 오늘날에도 같은 벌이 시행되어야 한다고 믿는가? 안식일 율법을 어긴 벌이 폐지되었다고 말한다면, 어떤 법 위반에 대해 규정된 벌칙이 없는 경우 그 법은 이미 효력이 없기에 안식일이 폐지되었다고 선언한 것과 같다. 출애굽기 35:3에서 안식일에는 불도 피우지 말라고 되어 있다. 안식일 율법이 아직도 유효하다면, 왜 안식일에 불을 피우는가?
초대 그리스도인들이 안식일을 지켰다면 , 그들이 주일의 첫날 모여 떡을 뗀 이유는 무엇인가?

 이 질문의 근저에 깔려 있는 가정은 주일의 첫날 떡을 뗀 것이 안식일이 제칠일에서 첫날로 변경되었음을 보여주는데 충분하다는 것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것은 순전한 가정으로 아무런 성경상의 근거가 없다.

 그러나 그것이 증거가 없더라도, 주일의 첫날 준수에 대해 모을 수 있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증거이기 때문에, 성만찬을 축하하거나 어떤 확립된 절차였음을 나타내는 암시가 없는, 그저 단순히 떡을 뗀 사건이 아닌 정말로 중요한 사건이었던 것처럼 시간을 들여서 그 오류를 밝힐 것이다.

 먼저, 우리는 문제의 모임이 일요일이 아닌 토요일 밤 혹은 저녁시간에 있었다는 사실을 질문자가 알고 있었는지 궁금하다.

 성경상의 시간 계산 방식에 따르면, 매 일은 해질녘에 시작된다(레위기 23:32, 마가복음 1:32). 따라서 첫날 저녁은 둘째 날의 일부인 첫날에 뒤이은 저녁이 아니라 첫날에 앞선 저녁이다. 그러므로 그 모임은 안식일 후의 저녁, 즉 토요일 저녁에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증거에서 바울이 첫날을 지켰음을 보려 하는 사람들에 대해, 기록은 바울이 다음 날 여행할 계획으로 있었음을 명백히 보여준다. 그가 일요일 준수자였다는 그들의 가정이 맞는다면, 바울은 결코 그렇게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 질문자가 딱 한 번뿐인 이 특별한 경우에 로마식 시간 계산 방법을 사용하기를 주장하면, 일요일 준수의 증거에 대한 불가능한 탐구를 위해 훨씬 더 큰 어려움에 빠지게 될 것인데 그 이유는 그 모임의 주요 특징인 떡을 뗀 행위가 자정 후, 즉 월요일에 있었으며 월요일은 그 엉성한 추론을 따르려 하는 경우 지켜야 할 날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 Hard Nuts Cracked, H.M.S. Richards, 6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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