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요청   |   성경 질문   |   안식일 뉴스 등록   |   회원가입   |   로그인
자주 묻는 질문 안식일 역사 안식일 책 자료 안식일 칼럼 안식일 뉴스 안식일 준수 경험담 성경공부 문의
 자주 묻는 질문
  > 자주 묻는 질문
  > 논쟁과 반박
  > 고급 주제
  >> 우리는 아직도 율법 아래 있는가?
  >> 진정한 일곱째 날을 찾을 수 없다?
  >> 안식일에 쉬면서 일요일에 경배할 수는 없는가?
  >> 달력이 변경되지는 않았는가?
  >> 율법을 지키는 것이 가능한가?
  >> 고린도전서 16:1~2가 안식일이 일요일로 변경되었다는 증거가 아닌가?
  >> 율법에 대한 순종이 율법주의인가?
  >> 그리스도의 새로운 율법은 없는가?
  >> 골로새서 2:14에 대한 설명
  >> 일곱 날 중 아무 날이나 지키면 안 되는가?
  >> 부활을 기념하여 일요일을 지키면 안 되는 것인가?
  >> 안식일은 출애굽을 기념하는 날이 아니었던가?
  >> 안식일은 유대인들만을 위해 제정된 것이 아닌가?
  >> 어느 날이 안식일인가?
안식일은 출애굽을 기념하는 날이 아니었던가?

 이 이상한 생각은 구약의 한 문장에서 나온 것으로 안식일의 진정한 유래에 대한 많은 명료한 내용들과 상충된다. 이 문장은 신명기 5장 14절과 15절에 나온다. "제칠일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날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가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못하게 하고 네 남종이나 네 여종에게 너 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네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거기서 너를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일부 사람들은 이 문장에서 하나님께서 출애굽을 기념하여 안식일을 주셨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안식일을 제정하신 창세기의 이야기(창세기 2:1~3)와 하나님께서 넷째 계명을 직접 써 주신 사실(출애굽기 20:11)은 안식일이 창조의 기념임을 밝히 드러내준다.

 이들 두 문장을 이해하는 열쇠는 "종"이란 단어에 있다. 하나님께서는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던 것을 기억하라"고 말씀하셨다. 또한 이 문장 전에 "네 남종이나 네 여종에게 너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고 그들에게 상기시키신다. 달리 말하면, 애굽 땅에서의 그들의 종이었던 경험이 그들의 종에게도 안식일의 휴식을 줌으로써 그들을 정당하게 대우하도록 하게 할 것이란 뜻이다.

 비슷한 맥락으로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타국인이 너희 땅에 우거하여 함께 있거든 너희는 그를 학대하지 말고…너희도 애굽 땅에서 객이 되었더니라" (레위기 19:33~34). 하나님께서 다른 계명들을 따르게 하기 위한 유인책으로 출애굽을 다시 언급하신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신명기 24: 17~18에서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는 객이나 고아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지 말며 과부의 옷을 전당 잡지 말라. ...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일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거기서 속량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러므로 내가 네게 이 일을 명령하노라."

 종들에게 정당하게 대하라는 명령도 안식일을 지키라는 명령도 출애굽을 기념하기 위해 주신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애굽 땅에서 종으로 있던 그들을 인도해내신 그 분의 선하심이 안식일에 그들의 종들에게 잘 해주고 객과 과부를 정당하게 대우해야 할 강력한 추가적 이유가 된다는 것을 그들에게 말씀하신 것이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는 레위기 11: 45에서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라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분명 어느 누구도 거룩함이 출애굽 전에 존재하지 않았다거나 그것이 나중에 가서 유대인으로만 한정되어 그들의 출애굽을 기념하게 될 것으로 주장하지는 않을 것이다.

성경 질문
Copyright SabbathTruth © 2024. All Rights Reserved.   |   웹사이트 배너  |   사이트맵  |   웹마스터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
논쟁과 반박
고급 주제
안식일 역사
안식일이 바뀐 경위
트렌트 종교회의
안식일에 대한 타 교파의 역사적 진술들
예언상의 안식일
각 세기별 안식일 준수
자료
안식일 비디오 시리즈
아티클 자료
오디오 자료
소책자 자료
비디오 자료
문서 자료
기타
안식일 뉴스 안식일 준수 성경공부 문의
성경 질문
기도 요청
안식일 뉴스 등록
우리가 믿는 것
안식일 뉴스 받기